본문 바로가기
잡담/긁적

뉴럴 네트워크

by 키운씨 2018. 11. 2.



회사 업무를 하다가 우연이 깨닫게 된 사실이 하나 있다
회사 업무 프로세스를 계획할땐 대부분 획일화시켜 되도록 단채널로 구성해놓는다
그런 이유는 채널이 많으면 장점 보다는 단점이 더 많이 발생했기 때문이었다


다채널로 구성할때의 단점을 먼저 든다면
1. 구성원 각자의 역량이 매우 뛰어나야만 한다
다양한 이들이 다양한 이슈로 나를 찾을 것이기 때문에 내가 그들을 모두 대응하려면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어야 한다
2. 업무량이 많아진다
방대한 라이브러리를 구축해놓고 그 안에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해도 업무 하나 하나의 처리를 위해서 시간이라는 리소스가 들어갈테고 각 업무에 대한 또 다른 프로세스로 인해 우리의 뇌는 업무에 적응하는 시간이 또 필요해지게 된다
게다가 책임에 대한 강요가 많은 직무일수록 그에 대한 부하가 곧 업무처리의 부하로 이어질것이다
3. 프로세싱에 혼선이 잦아진다
이슈 하나를 A가 B에게 요구하고 A의 얘기를 들은 A1 다시 B에게 단어만 다르게해서 또 동일한 이슈를 요구하고 A1의 인수인계를 받은 A2가 같은 이슈를 복잡한 내용으로 다시 B에게 또 요구하게 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해당 이슈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된 B는 A, A1, A2에게 모두 되물어야 하는 오버헤드가 발생한다
4. 구성원간의 트러블이 빈번해진다
구성원들이 성장하면서 개성이 강해지고 그로인해 서로간에 협업시 의견 대립이 발생할 가능성이 많아진다
심지어 본인이 처리할 일을 상대 또는 주변의 구성원에게 떠넘기는 일도 비일비재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인간은 이기적이다)


위와 같이 우리는 채널이 많아지면 결국 단일 업무만 수행할 수 없게 되고 그로인해 업무 부하와 효율성 저하라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장점은?
1. 유연한 팀 관리가 가능
뛰어난 역량을 갖춘 구성원이 여럿 있게 되면 서로의 업무를 공유하며 공석에 따른 업무 누수가 없어지게 된다


보다시피 장점은 하나밖에 없다




신경망 이론을 제대로 학습한 적은 없다
그저 어깨너머로 들여다본게 전부다
지금까지 신경망에서는 모든 노드들이 연결되는 것이 기본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각 노드들이 모두 연결될 경우 위에 나열된 단점들이 곧 인공지능 신경망에도 적용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우리 인간은 우리의 역량을 규격화하고 레벨에 따라 업무를 세분화해뒀다
신입이 할일, 대리가 할일, 과장이 할일, 부장이 할일 등등
그리고 이젠 내가 부장 레벨이 되었는데
게다가 나와 함께 일하고 있는 2~3년차이 연배의 동료들도 부장 레벨이 되었는데
과연 우리가 그간의 세월에 따른 역량 강화로 내 업무의 역할에 적합한 걸까?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나는 어쩌면 대리 레벨로 위에 과장과 단일 채널로만 일해야 하는지도 모른다
그게 내 역량에 맞고 내가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될지도 모른다


우리 부서의 조직원들 역량이 모두 강화되면 내가 이전에 몸담았던 부서의 상위 부서로 군림하게 될 것이라는 판단이 섰다
근데... 월급은...
역할과 책임은 커지는데 월급은...








'잡담 > 긁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넌 그냥 결혼하지마  (0) 2019.06.08
책임과 권한  (0) 2019.01.11
소중함을 깨닫는 순간  (0) 2018.01.06
카카오톡과 SMS  (0) 2017.09.03
마음먹기 나름  (0) 2017.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