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긁적

카카오톡과 SMS

by 키운씨 2017. 9. 3.

  VS  




어제 정말 오랜만에 회사분과 SMS 문자로 안부와 질문을 주고 받았는데

그동안 간단한 질문과 같은 인스턴트형 메세지는 카카오톡으로 주고 받다가

갑작스레 SMS 메세지로 대화를 하다보니 왠지 클래식컬한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지금의 카카오톡과 SMS를 비교하고 싶어지는 감상에 젖게 되었다


1. 카카오톡

  - 뭐해? 밥먹냐? 라는 쓸데없는(?) 대화가 가볍게 오가도 자연스럽다

  - 내가 메세지를 보내고나서 상대가 확인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

  - 그룹채팅이 가능하기에 여러명을 끌어들여 대화하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 연계된 서비스들을 함께 공유하며 하나의 커뮤니티를 형성해간다


2. SMS

  - 이젠 SMS로 문자를 쓸때 왠지 정중하게 또는 신중하게 쓰게 된다

  - 뭐해? 라는 메세지를 SMS로 받게 되면 어색함을 느끼게 되었다

  - 내가 보낸 메세지를 읽었는지 여부를 알 수 없기에 대화의 흐름을 기다릴 필요가 없어졌다 (읽거나 말거나)

  - 그룹채팅이 불가하기에 내 핸펀이 카톡이 안되는 구식폰이라면 각각의 사람들에게 의견을 일일이 확인해야 한다

  - SMS로 연계되는 서비스도 별로 없지만 연결되었다 하더라도 실시간으로 구성되는 커뮤니티가 불가하다

  - 사람들과 관계가 점점 멀어져서 고립될수도 있지만 역설적이게도 나만을 위한 삶의 시간적 여유가 많아진다


그래서 나이 많으신 분들중엔 SMS를 고집하는 분들이 더러 있나보다






'잡담 > 긁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럴 네트워크  (0) 2018.11.02
소중함을 깨닫는 순간  (0) 2018.01.06
마음먹기 나름  (0) 2017.08.17
백수가 되기 위한 경제적 가치  (0) 2017.06.26
과연 지금의 나는?  (0) 2016.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