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T

PC 와 Mobile 플랫폼을 웹앱으로 통일한다

by 키운씨 2016. 12. 18.

최근 IT동향에 대해 세미나 내용과 기술들을 대략 살펴보면서 가만히 드는 생각은 이제 PC, Mobile 을 Web이라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일시키려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브라우저를 실행할 수 있는 모든 플랫폼에서는 이제 동일한 스펙을 사용 가능하게 하려는 움직임이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4~5년전까지만해도 ActiveX는 성역과도 같았다.

ActiveX는 금융, 보험, 증권가에서는 구세주와 같은 기술이었다.

심지어 비표준 ActiveX를 이용하여 웹서비스를 개발했던 업체(내가 다니는 회사)가 업계 1위로까지 발돋움 할 수 있었던 기반 기술이었다.

하지만 이젠 그 비표준(ActiveX)이 외면당하고 있는 시장 상황이고 새로운 신예(Webassembly)가 표준으로써 그 ActiveX를 완전!! 대체 할 수 있는 시기까지 왔다.

 

그에 대한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1. WebAssembly -> http://webassembly.org   개인블로그(외국인)기고

2. Payment Request API (Web Payment API) -> https://www.w3.org/TR/payment-request/#introduction

3. Service Worker API ->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API/Service_Worker_API

 

브라우저에서 네이티브 코드의 실행과 전자 결재의 통합은 우리나라의 IT환경에선 대변혁이 될 것이라 예상한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준비해야 한다.

향후 5년이내에 이 기술 동향에 대처하지 않으면 국내 개발자들과 IT회사들은 자신들의 게으름에 뼈저리게 후회할 날이 올 것이다.

먹고 사는데는 지장 없지만 장기적인 대처가 불가하고 시장에서의 선점은 물건너갈거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