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ETC

삼성TV 공장도 초기화 사태

by 키운씨 2023. 2. 22.

처가에서 40인치 티비를 얻어왔다 (모델명 : UN40H5190AF)

10년전 모델이고 해상도도 떨어지지만 크기가 딱 우리집에 맞아서 냉큼 얻어온거다

그런데 우리집에 와서는 자꾸만 다음과 같은 에러 메세지가 떴다

그래서 인터넷에 수소문해본 결과 서비스 모드에 들어가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TV전원을 끄고, 리모컨에서 Mute 버튼을 누른후 숫자 1, 8, 2 를 순서대로 누르고 TV전원을 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사진 클릭시 출처로 이동>

위와 같은 메뉴화면이 나타나면 조용히 끄고 위와 같은 메뉴로 다시 들어가는 우를 범하지 말자

삼성 정품을 구입했다면 절대 임의로 설정값을 바꾸지 말아야 한다

위 설정 메뉴는 일반 사용자용이 아니라 전자기기 설치 기사용 메뉴였다

그것도 모르고 몇가지 설정을 바꾸다보니 다음과 같은 메세지도 뜨더라;;

결국 이래 저래 찾다보니 '공장 초기화' 메뉴를 발견했다

나름 아이티맨이라고 생각해서 자만심에 가득찬 나는 과감히 '공장 초기화' 메뉴를 눌러버렸다

이후 티비는 다음과 같이 출력이 엉망이 되버렸다

커컥!!! 저게 모야

결국 처가에서 가져온지 3일만에 삼성 AS센터로 직접 가지고 가서 겨우 겨우 고쳤다

센터 기사가 서비스 모드를 어찌 들어갔냐고 묻길래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알게 되었다고 그러니 에효...하면서 한숨쉬더라 ㅎㅎ

알고보니 내가 찾아낸 방법은 해외에서 역수입한 TV의 언어설정을 바꾸기 위해 서비스 모드를 들어가는 경우였었다

만약 처가 티비가 역수제품이라면 아마 AS불가라고 했을텐데 시리얼넘버상으로는 그게 아니었나보다

기사님이 적당히 설정을 바꿔줘서 지금은 이상없이 잘 나온다

게다가 서비스료 무료로 받았다

괜히 무모한 도전같은거 하지 말고 담부턴 착한 소비자로 좋은 제품 잘 사용해야겠다고 자숙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