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ETC

안전한 택시 이용을 위한 시스템들

by 키운씨 2015. 4. 22.

택시라는 대중교통을 안심하고 이용하기 위해서 마련된 시스템은 택시 안심 서비스와 택시 선승인 결제 라는 두가지 시스템이 있다.

국내에서는 오래전부터 택시를 이용한 흉악범죄가 자주 발생해 택시를 이용한 범죄에 대한 경각심이 이미 극에 달해 있다.

그래서 늦은시간 여성 혼자 택시를 이용하는 것을 매우 불안해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택시를 좀더 안전하고 편하게 이용하고자 생겨난 시스템이다.

더불어 택시라는 교통편을 이용하는 것 말고도 치안이 잘 되어있지 않은 동네의 어둡고 구석진 골목길을 이용하여 귀가하는 여성을 보호하기 위해 안심 귀가 서비스 라는 시스템도 마련되어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택시 이용에 대해서만 다룬다.


1. 택시 안심 서비스

1) T머니 이용

다른말로 GPS안심 이라고도 하며 택시에 GPS를 장착하여 등록된 보호자에게 실시간으로 이용자의 위치정보 및 승차/하자 정보를 알려준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사이트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 (주)한비즈컨버전스 택시안심귀가서비스(GPS안심) => http://www.taxiansim.com

- T머니 택시안심 서비스 => http://m.tmoneytaxiansim.co.kr


T머니를 이용하는 사용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로 위 두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동일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이용 방법에서도 택시 선승인 결제 시스템을 동시에 적용하여 이용하는 듯 하다.

한비즈컨버전스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PC를 통해 사이트에서 먼저 가입을 해야만 이용이 가능하다.

두번째 T머니의 서비스는 위의 URL 을 스마트폰에서 접속하면 자동으로 등록 절차가 나와 진행되고 위의 서비스가 가능한 택시를 승차하여 해당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사이트에서 잘 설명하고 있으므로 포스팅에서는 생략한다.


2) NFC 이용 택시안심 서비스

위의 T머니를 이용한 서비스와는 다르게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NFC 기능을 이용하여 등록된 보호자에게 나의 위치와 승차/하차 정보를 자동으로 보내게 된다.

다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용 앱을 설치해야 하고 현재까지는 안드로이드 버전만 나와있다고 한다.

앱에 대한 소개 확인 및 설치는 네이버 앱스토어에서 가능하며 설치하고 앱 아이콘 및 실행한 화면은 다음과 같다.


주의할 점은 위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서비스가 가능한 택시여야 하며 각 지역별로 시스템을 따로 운영하는 듯 하다.

해당 지역에서 콜을 요청할때 안심서비스가 가능한 택시를 요청하는게 좋을 것 같다.

서비스 가능 택시는 뒷자석에 타면 다음과 같이 보조석 의자에 안내 표지판이 부착되어 있다.




앱을 미리 설치하지 않았더라도 해당 택시 탑승시 NFC를 활성화 시킨 상태에서 안내표지판에 스마트폰을 대면 앱 설치페이지가 뜨게 된다. 

하지만 택시를 타고나서 부랴부랴 설치하는 것 보단 미리 설치하고 보호자를 등록하여 이용할때 태깅만 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도록 하자.


이용방법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엔 다음의 URL을 참고하여 좀더 살펴보자.

- 서울시 택시안심서비스 어플 리뷰

- 서울시 택시안심 서비스 이용후기

- NFC 안심택시 소개

- 성남시 택시 안심서비스 리뷰

- 완주 택시 안심서비스 리뷰



2. 택시 선승인 결재

선승인 결재는 T머니로 교통비 지불시 보통 이용하는 후불 방식이 아닌 선승인 후 결재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상단의 T머니를 이용한 택시 안심 서비스 내용을 참고하면 될 듯 하다.

관련 URL을 몇가지 찾았는데 도움이 될만한 내용의 두개의 링크를 기록한다.

- 네이버 지식인 질문/답변

- 서비스 이용 관련 블로그 내용

- 선승인제 안내 블로그



3. 안심서비스를 제공하는 콜택시 앱

아래에 내가 설치해본 앱들을 나열했다.

그중 T맵, 카카오 의 택시 앱을 추천한다.

나는 회사의 인지도로만 판단했다. (나머지 앱 개발사들을 나는 잘 모른다)

1) T map 택시

2) 카카오택시

3) 이지택시

4) 헬로택시

5) 단골택시





최종 결론을 내리자면 나는 다음과 같이 택시를 이용할 것이다.

1) T머니 택시안심 서비스에 가입하여 사용자 및 보호자 정보를 등록해 놓는다.

2) T map 택시 나 카카오택시 앱을 이용하여 택시를 호출한다.

3) 택시를 승차할때 보조석 뒷자리에 앉아 기사분에게 선승인 결재 요청을 한다.

4) 기사분이 선승인 결재에 대해 잘 모르면 이용방법에 대해 대략적으로 설명하고 하차시 버튼을 누르면 된다고 알려준다.


그래서 미리 깔아놓은 앱이 다음과 같다.




그렇다 나는 이 포스팅을 적기 위해 새벽을 꼴딱 샜고, 그래도 이렇게 결론을 적을 수 있어서 나름 만족스러운 시간이 되었다.

위의 이미지로 알 수 있는 나의 신상정보로는 나는 SK 이용자이고 음성은 42분이 남았는데 사실 내 요금제는 같은 SK에겐 무제한 통화 가능 ^^;

그리고 데이터는 1.4기가 정도 있지만 쓸일이 없다. ㅡ,.ㅡ

별로 중요한 정보는 안나와 있으니 그대로 포스팅 한다. ^^;

근데 봄이 왜이렇게 춥냐? ㅜ.ㅜ 감기가 몇번 걸리는건지... 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