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T

Bard 와 Bing 의 차이 - 2nd

by 키운씨 2023. 8. 22.

Bard 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하였다.

"브라우저에서 multipart/form-data 형식으로 post 전송한 데이터를 java 에서 처리하려면 어떻게 하지?" 

그리고 답변은 MultipartHttpServletRequest 를 이용하면 된다고 한다.

그래서 서블릿 클래스에서 MultipartHttpServletRequest 클래스를 import 하려고 하였지만 순수 Servlet API 에서는 MultipartHttpServletRequest 클래스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가 발생하여 MultipartHttpServletRequest 클래스에 대해 좀더 질문을 하였다.

그리고 Bard 는 다음과 같은 거짓말들을 뱉어내었다.

jar 까지 뒤져봤지만 servlet-api.jar 에는 그런 클래스가 없다.
그래서 질문을 바꿔보았다.

역시 알려준 링크의 API 문서에도 없다.
 

그냥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MultipartHttpServletRequest 클래스는 Spring Framework 에서 정의된 클래스라는 것을 알 수 있다.
Bard 의 거짓말 덕분에 몇시간을 헤맨꼴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Bing 에게 정제된 질문을 해보니 그제서야 납득이 되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확실히 Bard 의 분석 알고리즘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명확한 스펙등의 질문에는 Bard 나 Bing 모두 정확한 답변을 주지만
조금은 복합적인 조건의 질문에 있어서는 Bard 의 이해력이 Bing 보다는 못하다는 결론을 가지게 되었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무조건 우기고 보는 사람을 대하는 기분이었다.
인공지능이 음성으로 대화하기 시작하면 녀석과 말싸움 할 일이 많을 것 같다.
버릇 잘못 들이면 개인화 영역이 꼬여버려서 자신을 애용해주는 사용자를 대놓고 무시할지도 ㅋ

"님이 잘 몰라서 그러는데요 제가 한 말이 맞아요
MultipartHttpServletRequest 클래스가 얼마나 많이 쓰이는 줄 아세요?"

흡사 인간의 못된 버릇과 동일한 성향을 지닐지도 모른다.

'정보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Bard 와 Bing 의 차이  (0) 2023.08.21
미래 인공지능의 형태(type) 예상  (0) 2023.04.17
Bootstrap에서 component 의 동적 생성 (script api)  (0) 2023.03.26
bixby와 chatgpt  (0) 2023.03.25
ChatGPT 를 곤란하게 만들어보았다  (0) 2023.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