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긁적

사회생활에서의 딜레마

by 키운씨 2016. 8. 14.


10년전에 인터넷에서 돌던 이쪽 계통에 대해 풍자하는 4컷 만화를 다시 만나보니 반갑다

지금은 그저 개발자라는 직업을 풍자한다는 의미보다는 회사에서 녹을 받으며 일하는 월급쟁이들의 삶의 애환을 풍자한 것 같이 받아들여진다
직장에서 쉽게 접하게 되는 이런 딜레마를 해결하는 열가지 비법을 어디선가 발견해내었다


1. 이기면 머물고 지면 행동하라
2. 다른 참가자를 영입하라
3. 상호협력관계를 형성하라
4. 협력에서 이탈할 경우 손실을 입도록 미래의 선택권을 제한하라
5. 신뢰를 주라
6. 손해보지 않고 빠져나갈 수 없는 상황을 만들어라
7. 추가보상을 제공하여 협력적 제휴를 구축하고 유지하라
8. 일곱가지 딜레마를 알고 여러 참가자의 이득과 비용을 재구성하여 딜레마가 사라지게 노력하라
9. 재화, 책임, 일자리, 불이익까지 분배하여 불만이 없게하라
10. 큰 집단을 더 작은 집단으로 나누어라


본래 위의 비법은 직장생활에서 당연하게 엮이는 직장 상사, 동료직원, 부하직원 그리고 경영진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서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상황을 타계하기 위해 제안되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직장생활 딜레마 상황의 예를 들자면
나는 나름대로 배려를 한다고 한 것이 오히려 그들에게는 약점으로 보여 만만하게 대한다거나 으례 안하무인으로 행동해도 되는 걸로 아는 듯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