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긁적

IT 프로젝트 관리자로써의 역량

by 키운씨 2019. 9. 7.


우연히 발견한 컬럼의 글이다
어느 분야에서든 여러 부류의 사람들을 대하려면 필요한 스킬이라고 생각되어
간간히 들춰볼만한 글이라서 발췌했다


자원 충돌 관리 능력
"규모에 상관 없이 자원 할당 충돌은 항상 발생하게 마련이다. 비용, 기술적 제약, 시간, 개인적인 유효성 등에 늘 제한받는다. 한정된 자원을 최적으로 할당하는 방법을 결정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자는 매우 귀중하다"라고 클라우드 기반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 솔루션 기업 이노타스(Innotas)의 마케팅 부사장 투샤르 파텔은 말했다.

다양한 기술 플랫폼/방법론에 대해 친숙
IT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필요한 역량 중 하나는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설계, 구축, 제공하는 표준 방식에 대한 친숙성이라고 파텔이 말했다. 요즈음 대부분의 IT 조직들은 애자일(Agile) 개발 방법론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주요 구조를 이해해야 한다. 파텔은 "과거에는 애자일을 소프트웨어 개발 팀에서만 이용했지만 요즈음은 기업의 절반 이상이 점차 많은 기술 프로젝트에 애자일 방법론을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반복, 스프린트(Sprint), 스크럼(Scrum), 변화하는 요건을 고객 피드백에 기초하여 최종 사용자 기능성으로 변화시키는 방법 등의 개념은 IT 프로젝트 관리자가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기술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모든 조직은 애자일을 다르게 해석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관리자는 자신이 일하는 조직에서 애자일이 어떻게 사용 및 적용되고 있는지도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비즈니스 전략과 민첩성에 대한 집중
기업의 성장, 혁신, 더욱 거대한 비즈니스 전략에 기여하는 방법에 관해 초점을 맞추고 있는 프로젝트 관리팀은 기업에 경쟁력 있는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고 파텔이 말했다. 그는 특히 "애자일 개념을 이용해 비즈니스 민첩성을 창출하는 것은 훌륭한 프로젝트 관리에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파텔은 "프로젝트 관리자는 반드시 즉각적으로 변신할 수 있는 능력을 반드시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광범위한 변화에 직면했을 때 기업의 우선순위를 관리하기 위함이다"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예전에는 시장이 변화할 때 기업이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으로 충분했지만 이제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반드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변화와 그 영향을 선제적으로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파텔은 "우리는 선제성을 강조하고 있다. 유연함과 적응의 필요성을 사전에 예측하는 등 인력, 비용, 시간, 제한사항 등을 6개월 전에 계획하고 그 때 어떤 프로젝트가 성공의 핵심이 될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물론, 쉽지는 않지만 훌륭한 프로젝트 관리자라면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라고 말했다.

뛰어난 의사소통
기술 프로젝트 관리 인재를 영입할 때 의사소통은 분명 필수적이라고 디지털 마케팅 및 기술 인재 소싱 및 컨설팅 기업 몬도(Mondo)의 중서부 지역 담당 지역 인재채용 책임자 할리 야거가 말했다. 그에 따르면 프로젝트 관리자는 반드시 배경과 개성이 다른 사람들에게 도달하고 직원, 임원, 고객, 기타 모든 이해당사자에 프로젝트의 상태에 관해 신속하면서 간결하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야거는 "이런 기술이 다차원적이기 때문에 내/외부의 이해당사자가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의사소통 기술은 PM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라고 말했다.

관리 기술
의사소통 기술과 관리 기술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반드시 어려운 상황 속에서 길을 찾고 기업의 필요에 기초해 어려운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관점, 개성, 의사소통 스타일, 필요가 다를 수 있는 이해 당사자들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위기의 순간에 이런 능력은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굉장히 중요하다. 야거는 "프로젝트를 제시간에 완수하고 충돌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관련된 각 사람을 효과적으로 동기부여, 재촉, 회유할 수 있는 방법을 파악하기 위해 약간의 심리학적 배경지식도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정확한 위험 평가 능력
"모든 IT 프로젝트에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야거는 이같이 강조하며 자원이 일부 프로젝트에만 할당되어 있는 위험, 프로젝트가 고객 및 이해당사자의 기대치 및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위험, 마감 기한을 놓치고 프로젝트를 제때에 완수하지 못할 위험 등을 거론했다. 훌륭한 프로젝트 관리자는 각 자산의 가치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이 모든 것들을 평가하고 완화하면서 적절한 팀 구성원들이 필요한 툴, 지식, 정보를 확보하도록 하여 프로젝트의 실패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

적절한 언어 사용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관계를 수립함에 있어서 신뢰는 핵심 요소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지나치게 까다로울 수 있기 때문에 개발자를 관리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를 찾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야거가 말했다. 그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기꺼이 함께 일하고 존중하는 사람, 즉 이용하는 언어 및 플랫폼에 익숙하고 SDLC(Software Development LifeCycle)의 내외부를 이해하며, 그들의 장단점을 파악하며 상황을 주도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국제적인 또는 업종 수직적 경험
최신 글로벌 디지털 경제로 인해 일부 프로젝트를 지리적으로 다른 곳에 위치하고 잇는 팀들이 처리할 수 있다. 야거는 해외 팀들과의 협력 및 관리 경험이 있거나 타국에서의 프로젝트 진행 경험이 있는 프로젝트 관리자에 대한 수요가 특히 높다고 언급했다. 그는 "현재 고객들은 국제적인 경험뿐만이 아니라 EHR/EMR 경험 등의 의료와 금융 등의 수직부문에서 규제 준수성 등의 문제와 관련된 경험이 있는 프로젝트 관리자를 원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출처 :: http://www.ciokorea.com/slideshow/23671